신앙이야기/진리가 무엇인가?

니케아종교회의 유월절폐지와 부활절 문제 변경역사

베타22 2024. 5. 27. 00:06

니케아 종교회의(니케아 공의회)는 325년에 로마 황제 콘스탄티누스가 주재한 기독교 역사상 중요한 회의입니다. 이 회의는 주로 두 가지 중요한 결정을 내렸습니다. 첫째, 아리우스주의(Arianism)를 이단으로 규정하고, 둘째, 부활절 성찬식 날짜를 결정했습니다​ (하나님의 교회 지식사전)​​ (그리스도 안상홍님)​.

니카아종교회의 유월절 폐지

 

니케아종교회에서 유월절 폐지문제라 하지 않고 부활절은 주일에 지키기로하고 하였는가?

 

이 표현은 하나님의 계명 유월절을 폐지하고 부활절에 지키게한 승자들의 입장에서 표현되었기 때문이다.

 

그래서 실상 유월절 문제였으나 그들은 유월절 성찬식을 곧 부활절로 하기로 결정하고 유월절을 부활절이라 동일시 여겼기때문에 "부활절을 주일로 지키기로" 표현한것이라 할수 있다.

월래 이스라엘을 중심으로 한 동방교회는 유월절은 성력1월14일에 지켰지만 서방은 유월절을 부활절날 즉 일요일에 지키기로 하자고 결론을 내렸던 것이다.

 

따라서 니케아 종교회의의 소집동기는 첫째 부활절 일자 문제였다고 기록하였지만 

실상은 유월절을 폐지하고 부활절이라 통칭한 것이다. 

 

 

하나님의 교회에서 증거하는 유월절 논쟁은 크게 세 번의 주요한 역사적 사건을 통해서 구분합니다. 

  1. 1차 유월절 논쟁 (2세기): 2세기 중반, 소아시아 교회들은 예수님의 십자가 죽음이 있던 날인 니산월 14일에 유월절을 지켰습니다. 이와 반대로, 로마를 비롯한 서방 교회들은 부활을 기념하는 부활절을 따로 지키고자 했습니다. 이 시기에는 소아시아의 폴리캅(폴리카르포스)와 로마 교황 아니케투스가 서로의 입장을 인정하며 합의에 이르지 못했지만, 양쪽 다 서로를 파문하지 않았습니다​ (하나님의 교회 지식사전)​​ (하나님의 교회 지식사전)​
  2. 2차 유월절 논쟁 (3세기 말): 3세기 말에 들어서, 이 논쟁은 더욱 심화되었습니다. 로마 교황 빅토르 1세는 소아시아 교회가 니산월 14일에 유월절을 지키는 것을 문제삼고, 이를 고수하는 교회들을 파문했습니다. 그러나 여러 교회의 반발과 중재로 인해 파문이 철회되었습니다​ (하나님의 교회 지식사전)​
  3. 3차 유월절 논쟁 (325년 니케아 공의회): 파스카 논쟁은 유월절 성찬식의 날짜를 두고 동방 교회와 서방 교회 간의 충돌이었으며, 동방 교회는 예수님과 사도들이 지킨 대로 유월절을 1월 14일에 지켜야 한다고 주장했습니다. 이 논쟁은 325년 니케아 공의회에서 서방 교회의 주장이 받아들여지며 종결되었고, 성찬식을 부활절에 지키기로 결정되었습니다. 이로 인해 유월절은 폐지되고 부활절의 날짜는 춘분 후 첫 보름달이 지난 후의 첫 일요일로 정해졌습니다​ (하나님의 교회 지식사전)​.

    이러한 결정은 로마 황제 콘스탄티누스 1세에 의해 주도되었으며, 이후 1월 14일 유월절을 지키는 사람들은 이단으로 간주되었습니다. 이로 인해 유월절을 지키던 관습은 점차 사라지게 되었습니다​ 

이와 같은 유월절 논쟁은 초대교회 지켜져 왔던 중요한 초대교회 하나님의교회 진리 이므로 중요하다 할수 있습니다.

 

아리우스주의 이단 규정
아리우스주의는 예수 그리스도가 피조물이며 하나님과 동일한 본질이 아니라는 주장을 했습니다. 이 주장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부정하는 것으로 간주되어 논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. 니케아 공의회는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과 동일 본질(homoousios)이라는 내용을 포함한 '니케아 신조'를 채택하고 아리우스와 그의 추종자들을 파문했습니다​ (하나님의 교회 지식사전)​.

유월절과 부활절 논쟁
니케아 공의회는 또한 성찬식 날짜에 대한 논쟁을 해결하려 했습니다. 초기 교회에서는 유월절을 성력 1월 14일에 지켰지만, 로마를 중심으로 한 서방 교회는 이를 부활절 일요일에 지키고자 했습니다. 니케아 공의회에서는 유월절 성찬식을 폐지하고 부활절에 성찬식을 지키기로 결정했습니다. 이로 인해 유월절을 지키던 관습은 사라지고 부활절을 기념하는 전통이 확립되었습니다​ (하나님의 교회 지식사전)​​ (그리스도 안상홍님)​.

이 결정을 통해 교회의 일치를 도모하고 기독교의 교리를 통일시키고자 했던 콘스탄티누스의 정치적 목적이 반영되었습니다. 이로 인해 동서 교회의 갈등을 줄이고 로마 제국 내에서 기독교의 통합을 꾀할 수 있었습니다​ (하나님의 교회 지식사전)​.https://ahnsahnghong.com/church-of-god/new-covenant-passover/

 

새 언약 유월절 폐지의 역사 | 초대교회에서 325년 니케아 공의회까지

예수님께서 세워주신 새 언약 유월절은 왜 역사 속에서 자취를 감추게 되었을까? 초대교회로부터 유월절이 폐지된 325년 니케아 회의까지, 역사의 흐름을 따라가보자.

ahnsahnghong.com

 

https://www.churchofgod.wiki/%EB%B6%80%ED%99%9C%EC%A0%88_%EB%85%BC%EC%9F%81

 

부활절 논쟁

 

churchofgod.wiki

 

하나님의교회는 1600년동안 사라졌던 새언약유월절을 재림그리스도 안상홍님에 의해 다시 초대교회진리그대로를 회복하여 지키고 있습니다.

 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Iqycc-qZxHA