신앙이야기/나의신앙관

영혼 불멸 과 영혼 소멸의 교리비교(하나님의교회 안상홍님)

베타22 2013. 7. 11. 01:32

오늘날 대부분의 종파가 넓은 의미의 영혼불멸설을 믿고 있다.

종교인이건 비종교인이건 영혼에 대한 고찰은 오랜 세월 있어왔다.

이들은 영혼불멸을 여러 학설로 정립한 후 종교와 접목시켰다.

하지만 이런 이론들은 중세시대 철학자나 종교학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주장일 뿐 성경에는 없는 내용이다.

 

그렇다면 영혼에 대한 성경적 견해와 영혼불멸설이 어떻게 다를까?

 

성경적 견해

 

① 근거

성경에서는 영혼불멸이 아닌 영혼소멸을 말하고 있다.


모든 영혼이 다 내게 속한지라 아비의 영혼이 내게 속함같이 아들의 영혼도 내게 속하였나니 범죄하는 그 영혼이 죽으리라 (에스겔 18:4)


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시는 자를 두려워하라 (마태복음 10:28)


바다가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서 죽은 자들을 내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로 심판을 받고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지우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(요한계시록 20:13~14)


성경은 범죄한 영혼의 죽음과 그 영혼의 죽음을 뜻하는 둘째 사망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있다. 이러한 둘째 사망을 당하지 않도록 살아 있는 동안 하나님의 계명을 지켜 영혼의 생명을 유지하라고 우리에게 당부하고 있다.


② 교단

영혼불멸설을 부인하는 교단으로는 여호와의증인과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(안식교),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가 대표적이다. 하지만 여호와의증인이 믿고 있는 영혼소멸은 육체가 죽으면 즉시 영혼도 함께 소멸함을 말하는데, 성경에서는 “죽은 자들의 영혼이 심판을 받는다”고 하셨다(요한계시록 20:13~14). 안식교는 영혼소멸이 아닌 ‘영혼수면설’을 주장하고 있다. 즉 영혼은 소멸되는 것이 아닌 수면상태(잠든다)에 접어든다는 것이다. 어떻게 보면 영혼불멸설에 더 가깝다 하겠다. 그러므로 성경대로 영혼의 존재를 믿고 범죄한 영혼의 소멸을 온전히 이해하고 따르는 교단은 하나님의교회밖에는 없다.


③ 결론

이단(異端)이라는 말은 ‘끝이 다르다’는 뜻을 가지고 있다.

시작은 비슷하지만 끝에 가서 다르다는 의미를 생각해볼 때 영혼불멸설이야말로 ‘이단’에 속한다.

영혼불멸설의 근간이 되고 있는 ‘육체를 떠나 영혼이 존재함’은 분명히 성경의 가르침이다.

그러나 그 영혼이 불멸하며 영원하다는 말씀은 성경 어디에도 없다. 성경은 분명 범죄한 영혼은 죽는다고 알려주고 있다.

 

패스티브닷컴 중에서...

올바른 가르침으로 배워서 구원받고 천국에 가야 되겠다!